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아디다스] 우리가 좋아하는 유명 브랜드 역사

by 유에스비이 2022. 11. 18.
728x90
반응형

아디다스 로고

아돌프 다슬러가 1948년에 설립한 독일의 스포츠 브랜드로 운동화, 운동복, 운동용품 등을 제조 · 판매함

 

아디다스(adidas)는 바이에른(Bayern) 주의 헤르초게나우라흐(Herzogenaurach)에 본사를 둔 독일의 스포츠 용품 제조 기업으로 1948년 아돌프 다슬러(Adolf Dassler)가 설립했다. 브랜드명은 자신의 애칭인 아디(Adi)와 성 다슬러(Dassler)를 결합한 아디다스(adidas)로 지어졌다. 세계 최초로 고무 바닥에 여러 개의 스파이크가 달린 축구화를 개발한 아디다스는 스포츠화뿐 아니라 가방, 시계, 아이웨어 등 다양한 스포츠 관련 상품들로 그 영역을 확장하며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했다. 아디다스 그룹은 리복(Reebok)과 테일러 메이드(Taylor Made)를 소유하고 있으며 FC 바이에른 뮌헨(FC Bayern Munich)의 지분 9.1%도 갖고 있다.

 

아디다스의 탄생 및 설립자

 

아디다스의 설립자, 아돌프 다슬러

1900년, 아돌프 다슬러는 독일 헤르초게나우라흐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신발 공장의 봉제 기술자였고 어머니는 세탁소를 운영했다. 이런 가정 환경에서 아돌프 다슬러는 섬유 가공, 신발 세탁, 제단, 제본 등을 자연스럽게 터득했다. 당시 독일의 신발 산업은 하향세였기에 아버지는 아들이 제빵사가 되길 원했다. 하지만 1920년 운동에 대한 열정이 강하고 자신 역시 운동 선수였던 아돌프 다슬러는 너무 쉽게 닳아버리는 운동화 대신 내구성이 강한 운동화를 만들고 싶어 스무 살 때부터 어머니의 세탁실에서 혼자 트레이닝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1924년, 제1차 세계대전 참전 후 집에 돌아온 형 루돌프 다슬러(Rudolf Dassler)는 동생의 신발 사업에 동참해 둘은 같은 해 ‘다슬러 형제 신발 공장(Gebrüder Dassler Schuhfabrik)’을 설립했다. 훗날 아디다스의 전신이 된 이 회사는 아돌프 다슬러의 가족을 포함한 12명의 사람들이 매일 50켤레의 운동화를 제작하는 가내 수공업 형태였다.

아돌프 다슬러는 조용하고 꼼꼼한 신발 개발자였고, 형 루돌프 다슬러는 외향적인 성격의 세일즈맨이었기에 둘은 서로의 장점을 살려 회사를 운영했다. 아돌프 다슬러는 자신이 만든 제품들을 선수들이 착용하기 전에 늘 테스트를 직접 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가장 좋은 제품을 선수들에게 제공하겠다던 그의 신조(Only The Best For The Athlete)는 지금도 아디다스 브랜드 철학으로 자리잡고 있다.

운동 선수였던 아돌프 다슬러

 

본인 역시 열정적인 운동 선수였던 아돌프 다슬러는 선수들과 그들의 요구에 늘 귀 기울였다.

1924년 다슬러 형제의 신발 공장 창업 후, 다슬러 형제는 운동 선수들을 위한 최적의 신발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특히 아돌프 다슬러는 보다 더 가벼운 신발을 만들기 위해 저울을 들고 다니며 원단을 찾아 다녔고, 선수와 트레이너들을 직접 만나 자신이 만든 신발의 성능을 직접 테스트했다. 그 결과, 그는 딱딱한 가죽 대신 부드럽고 가벼운 고무 원단으로 대체해 운동화 제작에 사용했다. 이 고무 운동화는 아디다스 스포츠화의 효시였다.

1925년, 아돌프 다슬러는 직접 손으로 스파이크를 박은 러닝화와 가죽 징을 박은 축구화를 개발해 특허권을 갖게 되었다. 이 신발들은 트랙과 필드에서 뛰어난 성능을 과시했는데, 특히 아돌프 다슬러의 스파이크 러닝화가 처음 빛을 본 것은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에서였다. 리나 라드케(Lina Radke) 선수가 이 신발을 신고 여자 800m 달리기에서 세계 최고 기록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또한 1932년 LA 올림픽에서 아서 요나스(Arthur Jonath)도 이 신발을 신고 육상 100m에서 동메달을 따면서 다슬러 형제가 만든 신발은 인기를 끌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디다스 [ADIDAS] (세계 브랜드 백과, 인터브랜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