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샤넬 CHANEL] 우리가 좋아하는 유명 브랜드 역사

by 유에스비이 2022. 11. 23.
728x90
반응형

샤넬 CHANEL


샤넬(CHANEL)은 가방, 의류, 향수, 선글라스, 주얼리, 시계 등을 제작 · 판매하는 프랑스의 패션 브랜드로, 창업자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샤넬은 1913년 부티크(Boutique) 오픈을 시작으로 1920년대 코르셋(Corset)과 무거운 페티코트(Petticoat, 여성용 속치마)의 굴레에서 벗어난 니트 카디건, 저지 원피스 등의 편안한 스포츠 모드(Sports Mode) 의류를 선보였다. 이후에도 샤넬은 끈 달린 클러치 백, 주머니 달린 재킷 등 기능성과 심미성을 조화시킨 새로운 형태의 의복을 출시했다. 1982년에 샤넬은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를 영입했는데, 그는 오늘날까지 샤넬을 새롭게 재창조해 오고 있다.

창업자 가브리엘 샤넬(1883~1971)


창업자 가브리엘 샤넬은 1883년에 프랑스 소뮈르(Saumur)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장돌뱅이였던 아버지는 그녀가 태어난 것에 관심조차 없었고 어머니는 병에 걸려 그녀가 어릴 때 사망했다. 가브리엘 샤넬은 오바진 수녀원(Abbey of Aubazine)으로 보내져 7년여 간 머무르며 바느질을 배웠다. 그녀는 이곳에서 금욕주의와 블랙 앤 화이트(Black & White) 컬러의 수녀복 의상, 성당의 스테인드 글라스(Stained Glass, 색유리를 이어 붙이거나 유리에 색을 칠하여 그림으로 나타낸 장식용 판유리)로부터 샤넬 디자인의 영감을 얻었다.

성인이 된 가브리엘 샤넬은 수도원을 나와 봉제회사를 다니며 저녁에는 카페에서 가수로 일했다. 당시 그녀가 부른 노래 때문에 ‘코코’라는 애칭을 얻게 되었고, 가브리엘 샤넬은 후원자인 아서 에드워드 카펠(Arthur Edward Capel)을 만나 그의 도움으로 1910년에 파리의 패션 거리 캉봉가(rue Cambon)에 샤넬 모드(Chanel Modes)라는 모자 가게를 열었다. 가게 오픈 초기에 샤넬이 선보인 수수하고 간편한 모자는 상류층 부르주아 여성들에게 외면 당했는데, 당시 유명한 연극 배우였던 가브리엘 도르지아(Gabrielle Dorziat)가 자신의 연극 ‘멋진 친구들(Guy de Maupassant’s Bel-Ami)’에서 샤넬의 모자를 착용하면서 상류층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얻게 되었다.

1913년 가브리엘 샤넬은 모자 디자이너로서 성공한 것을 기반으로 해양 휴양도시였던 도빌(Deauville) 지역에 최초의 부티크를 오픈했다. 부티크의 블라인드에는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이라는 이름이 대문자로 새겨져 있었다.

[네이버 세계 브랜드백과 발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