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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프라다 PRADA] 우리가 좋아하는 유명 브랜드 역사

by 유에스비이 2022.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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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다(PRADA)

마리오 프라다가 1913년에 설립한 이탈리아 패션 명품 브랜드로, 가죽 가방을 비롯해 액세서리, 신발, 의류 등을 제조 · 판매함




1.프라다의 정의 및 기원

프라다(PRADA)는 의류, 가죽 액세서리, 신발, 가방 등을 제조 · 판매하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이다. 설립자 마리오 프라다(Mario Prada)의 이름에서 유래한 프라다는 1913년 이탈리아 밀라노에 오픈한 가죽제품 전문매장인 '프라텔리 프라다(Fratelli Prada, '프라다 형제'라는 의미)'에서 시작되었다. 1919년 프라다는 이탈리아 사보이 왕실(Royal House of Savoy)의 공식 납품 업체로 지정될 만큼 품질을 인정받았다. 1977년 마리오 프라다의 손녀 미우치아 프라다(Miuccia Prada)가 프라다를 이어 받아 포코노 나일론(Pocono Nylon) 과 같은 혁신적인 소재를 사용해 새로운 스타일의 패션을 선보이며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2.프라다의 탄생 및 설립자

패션 디자이너였던 마리오 프라다는 여행을 좋아해 유럽과 미국 전역을 여행하며 패션에 대한 안목을 넓혔고, 세계 각국에서 라인석(모조 다이아몬드), 거북이 껍질과 같은 진귀한 소재를 이탈리아에 들여와 패션 상품에 응용했다. 1913년 마리오 프라다는 동생인 마티노 프라다(Martino Prada)와 함께 이탈리아 밀라노 갤러리아 비토리오 엠마누엘레 II(Galleria Vittorio Emanuele II) 아케이드에 고품질의 가죽 제품 전문 매장인 프라텔리 프라다를 열었는데, 이것이 '프라다' 브랜드의 시작이었다.


마리오 프라다
프라다 첫 매장



3.프라다의 역사

1) 회사 설립 ~ 마리오 프라다 사망(1913~1977)

프라다 설립 초기, 마리오 프라다는 화장품 케이스, 가죽 핸드백, 가죽 장갑 등을 수공으로 제작했고, 이와 함께 은(Silver), 보헤미안 크리스탈(Bohemian Crystal, 체코 보헤미안 지역에서 생산되는 상급 크리스탈), 거북이 껍질 등으로 만든 액세서리를 제작하여 판매했다. 또한 프라다의 제품 중에는 영국에서 수입한 바다 코끼리 가죽, 악어 가죽 등의 특이한 소재로 만든 방수 핸드백, 여행용 가방 등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러한 진귀한 제품들은 유럽 왕가와 상류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1919년에 프라다는 이탈리아 왕실의 가죽 및 의류 제품의 공식 공급 업체로 지정되었고, 이후 프라다 로고에는 사보이 왕실(Royal House of Savoy)의 문장과 매듭이 포함되었다.

제 2차 세계 대전(1939~1945년) 이후, 유럽 경기가 침체되면서 프라다 역시 쇠퇴의 길로 접어 들었다. 마리오 프라다는 그의 아들인 알베르토 프라다(Alberto Prada)에게 가업을 물려주려 했으나 오히려 알베르토 프라다는 가업을 잇는 일에 관심이 없었다. 결국 1958년 마리오 프라다가 사망하자 그의 딸인 루이자 프라다(Luisa Prada)가 가업을 물려 받았다.

2) 미우치아 프라다 취임 ~ 세컨드 브랜드 미우미우 출시 전(1977~1993)

1977년 마리오 프라다의 손녀이자 루이자 프라다의 딸인 미우치아 프라다가 프라다를 이어받았다. 1949년에 이탈리아밀라노에서 태어난 미우치아 프라다는 패션 디자인을 전혀 배운 적이 없었기 때문에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디자인 팀을 꾸려 나갔다. 미우치아 프라다는 자신이 생각하는 스타일을 디자인 팀에 전한 다음 소재와 재단법을 함께 찾는 방식으로 디자인 팀을 운영했다.

1978년에는 가죽 사업을 하던 파트리치오 베르텔리(Patrizio Bertelli)가 미우치아 프라다와 동업을 시작했는데, 파트리치오 베르텔리는 핸드백, 트렁크 등의 가죽 제품의 경우 영국시장에서 완제품 형태로 수입해 오던 미우치아 프라다의 관행을 깨고, 독자적인 스타일의 가죽 제품을 개발하라고 조언했다고 한다. 이후 미우치아 프라다는 그의 조언을 받아들여, 독자적인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가죽 라인을 개발했다. 파트리치오 베르텔리가 프라다의 경영을 맡고, 미우치아 프라다가 디자인을 전담하는 2인 체제가 갖춰졌는데, 이들은 1987년에 결혼식을 올렸다.

1979년 미우치아 프라다는 군용 물품 공장에서 낙하산이나 텐트용으로 사용되던 방수천의 일종인 포코노 나일론을 이용하여 심플한 디자인의 가방을 완성했다. 당시 대부분의 가방은 가죽 소재를 사용해 만드는 것이 정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는데, 패션을 전공하지 않은 미우치아 프라다는 기존의 고정 관념을 깨고 검정 색상의 나일론 소재를 사용했다. 그녀는 이 소재를 활용하여 1979년에 백팩(Back Pack, 등에 매는 가방)과 토트백(Tote Bag, 손에 들고 다니는 여성용 핸드백) 세트를 출시했는데, 이들 제품은 전 세계 백화점과 부티크(Boutique)에서 판매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디자인이 단순하면서도 가볍고 실용적이었던 프라다 가방은 정장이나 캐주얼에도 잘 어울려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고, 이로 인해 미우치아 프라다는 파산 직전의 위기에서도 가업을 이어나갈 수 있었다.

1983년 프라다는 밀라노 부티크의 성공적인 론칭을 계기로 1984년 프랑스 파리, 스페인 마드리드, 미국 플로리다와 뉴욕에 추가로 부티크 샵을 오픈했고, 같은 해 신발 라인을 선보였다. 1985년에는 나일론 천을 소재로 '프라다 클래식 핸드백(Prada Classic Handbag)'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과 높은 실용성으로 출시 첫날부터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하며, 이 제품의 인기로 인해 프라다는 명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한다. 1987년에 프라다는 여성용 기성복 컬렉션을 출시하면서 길게 늘어뜨린 허리선과 가는 벨트, 원색이 강조된 깔끔한 원단 등을 선보였는데, 이것들이 프라다 의류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다.

3) 세컨드 브랜드 미우미우 출시 이후(1993~2013)

프라다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자, 프라다는 이를 활용하여 1993년에 세컨드 브랜드(Second Brand, 오리지널 디자이너 브랜드의 대중적인 라인)로 10~20대 여성들을 겨냥한 '미우미우(Miu Miu)'를 출시했다. 이 브랜드 이름은 미우치아 프라다의 애칭을 딴 것이라고 한다. 1995년 프라다는 젊은 남성을 위한 '프라다 워모(Prada Uomo)'를 출시했고, 1997년에는 언더웨어라인 '프라다 인티모(Prada Intimo)'와 스포츠라인 '프라다 스포츠(Prada Sports)'를 내놓았다. 프라다는 1998년 프라다 스포츠 패션쇼에서 최초로 정장을 입은 남성 모델에게 운동화를 신겼는데, 이때 선보인 프라다 스니커즈(Sneakers, 밑창이 고무로 된 운동화)는 패션 시장에서 호평을 받았다.

1990년대 프라다는 일본에서 특히 많은 인기를 얻었다. 전 세계 40개의 매장 가운데 20개가 일본에서 운영되었고, 프라다의 홈페이지는 영어와 일본어 2 개 언어로만 서비스가 될 정도였다. 이는 당시 프라다가 일본 제조 공장 여덟 곳에 하청을 주면서 일본인들에게 좀 더 친숙한 브랜드로 다가갔기 때문이라고 한다. 1990년대 중반부터 프라다는 일본에서 신상품을 가장 먼저 출시하고 있다.

2000년 프라다는 튀니지 출신의 디자이너인 아제딘 알라이아(Azzedine Alaia)를 영입했다. 2001년에는 파트리치오 베르텔리가 프라다 지분의 25.5%를 패션 그룹인 펜디(Fendi)와 LVMH그룹에 매각했다.

2003년에 출간된 소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The Devil Wears Prada)'와 이를 2006년에 영화로 만든 작품이 대중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으면서 프라다는 제2의 전성기를 누렸다. 2007년 프라다는 전자제품 회사인 LG와 손잡고 프라다폰(LG Prada Phone)을 선보였으며 2008년에는 프라다폰 II(LG Prada II)를 출시했다.
[네이버 세계백과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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